마케팅 솔루션, 실무자의 입장에서 본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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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마케팅 솔루션 및 도구가 등장하면서, 데이터 분석은 모든 마케터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실무자들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특히 1~5년차 주니어 포지션들에게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들의 연차는 주니어에 속하지만, 회사 사정상 시니어를 고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혼자 힘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니어와 시니어 사이 그 어딘가, 우리는 그들을 종종 ‘중니어’, ‘슈퍼 주니어’ 등의 단어로 부릅니다.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고 하니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해보려고 하지만, 복잡한 설정이나 어려운 용어에 짓눌려 데이터는 쌓여가지만 정작 필요한 인사이트는 찾기 어려운 게 현실이죠.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플랜아이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웹사이트 구축 업무를 전담했었던 플랜아이가, 마케팅 솔루션 개발로 한 걸음 사업 확장에 나선 것인데요.

플랜아이는 B2B 시장을 겨냥한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을 통해 2025년 유니콘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플랜아이의 영업팀 김희철 매니저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세일즈 매니저가 바라보는 마케팅 솔루션 트렌드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플랜아이 세일즈팀 매니저 김희철입니다.

저희 영업팀은 플랜아이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전사적으로 ‘보다 애널리틱스’와 ‘아누타 캔버스’의 영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보다 애널리틱스는 어떤 고객님들께 가장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을까요?

마케팅 솔루션 보다 애널리틱스

보다 애널리틱스는 공공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는 솔루션입니다. 플랜아이의 프로젝트가 대부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플랜아이에서 홈페이지 리뉴얼이나 구축 사업을 진행하신 분들께서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 보다 애널리틱스를 함께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았어요.

특히 공공기관의 입장에서는 웹사이트 현황이나 데이터 분석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그런 상황에서 보다 애널리틱스의 월간 보고서 기능이 많은 도움이 되었거든요.

그래서 처음에는 공공기관 중심으로 제품을 만들다 보니 B2B 시장에서는 약간의 격차가 있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업체들, 특히 실제 매출을 내는 쇼핑몰들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계세요. 웹사이트의 실질적인 효과를 측정하고 싶어 하시니까요.

보다 애널리틱스의 탄생 배경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도 플랜아이 영업팀에 입사하기 전에는 디지털 마케팅과 기획 직무를 맡고 있었는데요. 데이터 분석을 하다 보면 내가 잘 생각하고 있는지 어렵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중요한 건 아는데,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아무리 데이터가 많아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은 ‘어떻게’ 하느냐가 정말 중요한데요.

보다 애널리틱스는 기존 분석 도구들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초보 마케터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죠.

보다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쉽게 보여준다’는 플랜아이의 기조에 맞춰, 사용자 편의에 특화된 UI/UX와 기능에 집중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실무자의 입장에서, 보다 애널리틱스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솔루션은 처음 접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세팅하는 것부터가 벌써 진입장벽이고 러닝 커브로 느껴집니다. 기능과 메뉴가 워낙 많다 보니 압도되는 느낌도 받을 수 있죠.

반면 저희 제품은 스크립트 코드 설치부터 도와드리고, 고객은 로그인해서 들어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분석이 시작됩니다.

마케팅 솔루션 보다 애널리틱스 차별점

보다 애널리틱스의 장점 중 하나는 ‘필요한 것만 담았다’는 점인데요. 불필요한 기능을 과감히 덜어내고, 실무자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기능만 담았죠.

실제로 2024년의 마케팅 솔루션 트렌드 중 하나는 ‘데이터 민주화’에 관한 내용이었어요. 비전문가도 쉽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이 핵심 키워드로 꼽혔죠.

이에 따라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을 대행사에게 이관하기보다는 직접 관리하면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추세가 되었다고 봅니다.

회사 내부에서도 보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저는 ‘히트맵’과 ‘흐름분석’ 기능을 가장 고평가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히트맵 기능은 웹사이트에 구축한 기능의 효과에 대해 확인하고 싶은 니즈를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A라는 문구를 사용했을 때와, B라는 문구를 썼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흐름 분석은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유입되고, 어떤 경로로 이탈했는지, 또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로써 전체적인 사용자의 흐름을 관찰할 수 있고 인사이트를 적용할 수 있죠.

실제로 보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해보신 고객님들께서 가장 선호하시는 기능들은 무엇인가요?

우선 필요한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에 대한 말씀을 많이 하셨어요. 데모 및 정식 버전을 사용해 보신 고객님들께서도 항상 ‘UI가 정말 편리하다’고 말씀하십니다.

보다 애널리틱스를 실행하면 대시보드를 바로 보실 수 있는데요. 직관적으로 중요한 지표가 우선적으로 노출되는데, 복잡한 설정할 필요도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죠.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 마케팅 솔루션

또한 사용자의 실제 행동 패턴을 시각화하고, 페이지별 관심 영역을 파악할 수 있는 클릭 히트맵과 스크롤 트래킹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메인 페이지의 콘텐츠를 최적화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시는 분들께 최적화되어 있어요.

이외에도 세분화된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해 웹사이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데요. 페이지별 전환율과 이탈률 데이터를 통해 웹사이트의 기능적 가치를 판단하고, 구체적인 유입 경로를 통해 마케팅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획득한 인사이트는 매월 자동으로 생성되는 성과 리포트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를 보고서로 활용하기에도 용이하죠.

플랜아이가 만든 마케팅 솔루션, 왜 다를까?

원래 플랜아이는 웹사이트 구축 전문 기업이었다고 하셨는데요. 사업 확장의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보다 애널리틱스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플랜아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제품에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했어요.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것이, 플랜아이가 가장 잘하는 일이었거든요.

많은 경쟁사 중에서도 공공기관이 플랜아이를 선택한 이유도, 불특정 대중이 접할 정보를 쉽게 전달하는 능력만큼은 플랜아이를 따라올 곳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B2B 시장으로 고객을 확장하면서 플랜아이가 가장 잘하는 일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플랜아이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안하고, 지속적인 제품 개선을 통해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다 애널리틱스 안에 담긴 플랜아이의 철학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UI/UX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아는 기업이기 때문에, 보다 애널리틱스의 사용성을 가볍고 단순하게 만드는 것에 가장 집중했어요. 

또한 단순히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학습 과정 없이도 바로 도입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했어요.

그리고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필수 분석 지표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리포팅 기능을 편리하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했죠.

보다 애널리틱스 영업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아무래도 마케팅 솔루션 여러 가지를 사용해 보신 분들 입장에서는 보다 애널리틱스의 ‘단순한 기능’이 주는 장점에 대해 큰 메리트를 못 느끼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기능이 단순한 것이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장점은 요즘에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분석이 쉬워지면 모든 팀원이 의사결정 역량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전 구성원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면 의사결정 속도와 정확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서 간 데이터 장벽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데요.

전사적으로 보다 애널리틱스를 통해 누구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면, 데이터 요청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마케팅 팀의 업무 부담도 축소될 수 있습니다.

자율적 데이터 분석 환경이 갖춰지면, 최종적으로는 구성원 모두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사적으로 협업 문화를 구축할 수 있죠.

플랜아이 세일즈 팀의 목표와 비전

플랜아이 세일즈 팀의 성과 향상을 위한 미래 계획이 궁금합니다.

B2B 시장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면서, 최근에 다양한 세일즈 전략을 구축하고 있어요. 가장 먼저 고객 분들의 다양한 문의 사항에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매뉴얼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 영상이나 제품의 로고가 들어간 판촉물이나 굿즈 등의 제작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플랜아이는 단순한 도구 제공을 넘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십을 지향합니다. 플랜아이의 이름을 걸고 매분 매초 노력하는 구성원들의 열정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죠.

앞으로는 먼저 연락이 오고, 먼저 만나자고 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길 바라요. 그만큼 저희 제품의 가치를 인정받고,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는 게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리고 주식 상장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셔서 항상 고맙습니다. 저도 플랜아이의 자부심이 되기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마케팅 솔루션의 세계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플랜아이의 도전이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오기를 바랍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을 겪는 마케터분들 모두에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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